Q: 셀러클라우드는 설치형 프로그램인가요?
A: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. 중국의 다양한 상품정보를 서버에 저장해두고 인터넷이 가능한 곳 어디서든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설치형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컴퓨터 오작동 및 해킹위험 등으로 부터 자유롭습니다. 또 셀러클라우드 담당자가 언제든지 여러분의 계정운영을 원격으로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.
Q: 윈도우(PC) 운영체제에서만 가능한가요?
A: 주로 사용하는 윈도우 운영체제는 물론 맥OS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. 안드로이드, 아이폰(IOS), 테블릿, 아이패드 등 어떤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물론 인터넷이 가능한 지역이라면 해외에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.
Q: 사용법을 이해하고 익히는데 얼마나 시간이 필요한가요?
A: 1~2시간 정도면 오픈마켓 연동 부터 상품등록, 정산관련 내용을 모두 익힐 수 있습니다. 중학생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서비스입니다. 사용법을 익히고 매일 1시간 정도만 관리해 주시면 유의미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 그래도 어려우시다면 원격지원과 온라인 연결로 사용법을 알려 드립니다.
Q: 상품등록 개수의 제한이 있나요?
A: 상품DB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모든 상품DB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2020년 12월 기준 3000만개 이상의 상품DB가 있으며 매일 200만 개의 신상품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.
Q: 셀러클라우드에 셀러로 가입하면 셀러가 해야 할 일과 셀러클라우드가 하는 일은 어떤 것이 있나요?
A: 셀러가 해야 할 일은 쿠팡, 11번가, 위메프, 롯데온 등 오픈마켓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선택하고 오픈마켓에 등록만 해주세요. 등록한 상품이 판매되면 셀러클라우드가 현지에서 '상품구입~현지배송~배대지검수~통관~국내배송' 까지 모두 지원해 드립니다. 상품문의가 등록되면 고객의 문의사항에 맞는 답변을 확인하여 등록해 드립니다. 현지에서 발생하는 모든 서비스를 대신해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이를 '마이셀클'이라고 부릅니다.
Q: 월 평균 5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기 위해서 얼마나 걸리나요?
A: 현재(2021년)의 국내 시장상황을 기준으로 5개오픈마켓(쿠팡, 11번가, 위메프, 롯데온, 스마트스토어)를 운영하고, 상품등록할 수 있는 개수를 MAX로 하신다면 3개월 정도 소요 됩니다. 1개월 차에는 등록된 상품수가 많지 않아서 매출이 높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을 등록한다면 초반 3개월 정도라면 평균 5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 1-1-3 법칙을 성실히 따라하시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Q: 더 많은 매출과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?
A: 1개의 사업자로 4개의 오픈마켓을 기본 운영 할 수 있습니다. 사업자를 추가하여 오픈마켓 운영 개수를 늘려 간다면 평균 수익이 높아질 것입니다. (ex. 사업자 평균수익 50만원*2=100만원/월), 단지 단순히 사업자와 오픈마켓을 추가 하는 것 외에 매일 관리하는 시간과 상품을 소싱하는 능력을 키우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
Q: 셀러가 되려면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가요?
A: 구매대행 사업의 운영자금으로 보통 3개월의 원가(상품구입비+배송료)가 필요합니다. 판매된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되고 오픈마켓을 통해 정산 받는 기간이 8~12주 정도 필요합니다. 예를 들어 평균매출이 300만원, 마진율 150%라고 한다면 필요 원가는 200만원입니다. 200만원*3개월=600만원. 즉 3개월 운영자금으로 600만원+@여유자금이면 어렵지 않게 운영이 가능합니다. 내가 판매한 상품원가가 3개월의 회전을 마치면, 매출 300만원에서 200만원을 제하면 100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. (결론: 200만원 원가*150%마진율=3개월 후 100만원 수익), 3개월 월의 수익회전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600만원의 운영자금이 필요한 것입니다.
Q: 판매하는 상품의 마진율은 어떻게 설정하나요?
A: 마진은 상품 등록 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셀러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단가에서 직접 원하는 마진율을 설정하시면 설정 된 가격으로 판매가격이 등록 됩니다. (ex. 셀러클라우드 가격 2만원*마진율1.5배=3만원으로 등록 됨)
Q: 상품등록 시 상품명, 상세페이지 내용, 키워드 등을 셀러가 직접 수정할 수 있나요?
A: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하고, 선택 된 상품을 오픈마켓으로 등록하기 전 제품정보에 대해서 수정이 가능합니다. 상품명, 상세페이지 이미지, 텍스트, 검색키워드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을 사용해 판매전환율을 높이고 타 셀러와의 경쟁을 피할 수 있습니다.
Q: 내 스토어, 내 상품을 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?
A: 유튜브, 블로그, 인스타그램, 페이스북 등 다양한 무료 방법으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. 예를 들어 '금주의 베스트 상품' 등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게시한다면 유입과 구매전환을 얻을 수 있습니다. 또 하나 #쿠팡파트너스 를 이용해 내상품도 홍보하고 판매전환과 '방문자가 구매한 금액의 N%를 수익'도 부가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. 전문적인 카테고리로 상점을 구성한다면 유료광고를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.
Q: 구매대행 셀러가 되려고 합니다. 어떤 준비를 해야하나요?
A: 우선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. 통신판매업은 각 구청에 신청할 수 있으며 신고료가 4~5만원 발생합니다. (구청 별 상이), 평일 기준 3~4일 정도면 준비할 수 있습니다. 오픈마켓 별로 인감증명 등 개인인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주민센터를 방문해 준비하시면 좋습니다. '사업자등록증+통신판매업 신고증+(인감증명)'이 준비되면 쿠팡, 11번가, 위메프, 롯데온 등 각 오픈마켓에 입점하시면 됩니다. 입점 시 각 오픈마켓의 가입절차에 따라 주시고, 입점이 완료되면 그 때 부터 '셀러클라우드-오픈마켓 스토어'를 연동하고 상품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.